YMCA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비정부조직입니다.
YMCA는 기독교청년회(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의 영어 약자로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입니다.
YMCA는 오늘날 세계 12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 최초, 최대의 민간단체로 발전해왔으며, 5천 8백만여명의 세계 시민들을 곳곳에서 섬기고 있습니다.
한국YMCA는 1903년 발족하여 한국 근대화와 민족운동의 중심 역할을 하였으며,
현재 70여개 지역YMCA에서 10만 회원이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영·지·체의 균형 잡힌 자아 실현과 사랑과 정의, 시민의 복지가 실현되는 생명과 평화가 넘치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한국YMCA의 목적문은 1976년에 처음 제정됐습니다.그 후 40여년이 지나자 변화한 시대에 맞게 기독교 사회운동체로서 정체성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목적과 사업 연구 위원회’가 만들어졌고 열띤 토론 끝에 제정 목적문의 부분 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YMCA 개정 목적문(2014년)>
한국기독교청년회는 젊은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삶을 따라 함께 배우고 훈련하며,
역사적 책임 의식과 생명에 대한 감성을 일구어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실현을 위하여 일하며,
민중의 복지 향상과 민족의 통일 그리고 새 문화 창조에 이바지함으로써 이 땅에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